본문 바로가기

난임부부 필수지식

인공수정과 시험관(체외수정) 차이점

인공수정과 시험관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서요. 요점만 간단히 설명드릴께요.

 

인공수정은
자궁내 정자주입

우선 인공수정이라는 용어가 사실 좀 부적절합니다. 
이 시술은 수정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궁 안으로 정자를 주입해주는 시술이거든요. 

 

영어로는 IUI 라고 합니다. Intrauterine insemination. 

Intra '안으로'라는 뜻이고, Uterine '자궁의' 라는 뜻. 

Insemination은 정자주입. 

그러므로 IUI = '자궁내 정자주입'을 말합니다. 

 

인공수정은 무엇을 도와주는가?

그냥 부부관계를 가질 때 남편이 사정을 하면 정액이 뿌려지는 곳은 자궁의 입구쪽입니다. 질의 길이가 보통 7-8cm 정도 되니까요, 사정을 할 때 남편의 페니스는 보통은 자궁경부에 닿아있게 되죠. 

정액은 좀 찐득하니까 자궁 입구에 척 달라붙어있게 됩니다. 그동안에 정자들이 자궁경부 안으로 열심히 헤엄쳐 들어가야 합니다. 인공수정은 바로 이 과정을 도와주는 겁니다. 정자를 아예 자궁 안으로 쑥 넣어주는 거죠. 

자, 시험관 시술은 몸 밖으로(체외) 정자와 난자를 꺼내서 인위적으로 수정을 시켜주는 거에요 = 체외수정.

 

인공수정은 수정을 시켜주는게 아니라 그저 정액를 자궁 안까지만 넣어주는 거에요. 

정액를 받은 후에 사전처리를 하고 그 정액을 주사기에 담고 가느다란 관을 통해서 자궁 안으로 쭉 넣어주는 시술이죠. 간호사들이 준비해주고 누워있으면 의사샘이 와서 쭉 쏴주고 갑니다. 몇 분 안걸립니다.

 

 

자궁입구에서 나팔관을 거쳐서 난자 있는데까지 가는 길이가 대략 18cm 정도 되는데, 이 시술을 통해 7-8cm 정도를 쑥 날라다주는 거에요. 그 다음부터는 자연임신의 과정과 똑 같습니다. 

그러니까 이 시술이 임신하는데 있어서 되게 많은 것을 도와주는 것은 아니에요. 

그저 정자가 자궁 안에 들어갔다고 해서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게 아니니까요. 

 

그럼 어떤 경우에
인공수정이 도움이 될까? 

 

1. 부부관계를 안하는 부부

그냥 손만 잡고 자는 부부들이 있거든요. 둘다 성욕이 없고 하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는 경우. 그럴 땐 정자를 받아서 인위적으로 넣어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부부관계가 잘 안되는 부부

임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상태에 관계를 하려고 하면요, 여자들은 겉으로 표시가 안나는데 남편들은 발기가 잘 안되기도 하고 사정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남편들이 꽤 있습니다. 또는 아내의 질이 너무 긴장되어서 잘 안들어가고 아파서 관계를 못하는 경우도 있죠.  

 

3. 날짜를 잘 못 맞추는 부부

임신이 가능한 기간은 나이에 따라 물론 다르지만 대략 3일 내지 5일 정도입니다. 그런데 그 기간을 잘 챙겨서 하지 못하는 부부들이 있습니다. 또는 생리가 불규칙해서 언제가 임신 가능기인지 가늠할 수 없는 경우, 이럴 때는 배란유도를 해가면서 인공수정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정자주입을 할 날을 잡을 수 있다면 그때 그냥 부부관계를 뜨겁게 가지면 되는데 말입니다.

 

4. 배란 때 경부점액이 전혀 안나오는 부부

배란 즈음에 자궁경부에서 배란점액이 잘 나와야 정자들이 자궁 안으로 잘 들어갈 수 있는데요, 배란점액이 잘 안나오는 여성들은 정자가 자궁 안에 잘 못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아예 자궁 안으로 넣어주는 것도 해볼만 합니다. 

 

5. 남편의 정액양, 정자수, 정자운동성 너무 떨어진 경우

정액량이 너무 적어서 1.5ml 도 안되고,  정자수가 부족하거나, 또는 정자가 너무 힘이 없어서 헤엄을 제대로 못치는 경우라면 자궁 안으로 진입을 할 수가 없죠. 이럴 땐 비행기 태워서 쑥 넣어주면 도움이 될 겁니다.  

 

인공수정은
정자를 넣는 것까지만 돕는다

자, 이렇듯이 인공수정이 돕는 것은 정자가 자궁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정자가 못 들어가서 임신이 안되는 케이스라면 분명 인공수정이 도움이 될 겁니다.

 

문제는.. 이게 난임의 원인이 아닌 경우입니다. 

부부관계를 안하거나 또 정자가 잘 못 들어가는게 문제라서가 아니라면 

인공수정이라는 시술이 별로 도움될 게 없지요. 

 

그럼 인공수정을 했을 때의 임신율은 얼마나 될까요?

정부가 집계한 수치가 있습니다. 이게 아주 솔직한 성적입니다.

다음 시간에 또 알려드리겠습니다.

 

 

※ 알아두면 큰 도움될 겁니다.

ㄴ 임신, 시험관 준비에 도움되는 영양제와 한방차 총정리

 

※ 착상이 잘 되도록 하려면

작약차, 알아두면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