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임부부 필수지식

생리컵을 추천하는 이유, 사용법 등

 생리통이 없어질까? 

일회용 생리대를 쓰다가 면생리대로 바꿨더니 생리통이 없어졌다는 여성들의 얘기를 진료실에서 자주 들었습니다. 왜 그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면생리대에는 일회용 생리대에 쓰이는 '흡수제'가 없다는 것이 차이일텐데 말입니다. 

 

유명회사 일회용 생리대에 유해물질, 발암물질이 들었었다는 파동 때문에 온 나라가 시끄러운 적이 있었죠. 그 흡수제의 화학성분이 일부 여성들에게 생리통을 유발했었을까요? 그 인과관계가 명확하지는 않겠습니다만.

 화학성분으로부터의 자유 

그런데 일회용 생리대에서 생리컵으로 바꾼 뒤에 생리통이 줄거나 없어졌다는 얘기도 많이 들려옵니다.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면생리대나 생리컵을 쓸 때에 생리통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현상? 근거를 설명할 수는 없지만, 한 가지 분명히 다른 것은 있습니다. 일회용 생리대의 화학성분에 노출될 일은 없는 겁니다.  

 

 생리컵으로 변화된 그녀의 삶 

아래 동영상의 여성이 생리컵을 사용한 후 변화된 자신의 삶에 대해서 아주 솔직하게 잘 얘기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는 생리대로 돌아가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생리컵 사용법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여성이 사용법을 잘 설명하고 있네요. 

 국내에서도 구입가능 

전에는 수입제품만 있어서 직구로만 살 수 있었는데 이제는 국내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네요. 아래 링크한 이브컵, 괜찮아 보입니다.

 어떤 사이즈를 사야할까? 

이브컵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사이즈가 나옵니다. 

 

질의 길이가 관건인데요. 사람마다 키가 다르듯이 질의 깊이도 다릅니다. 짧으면 7cm, 길면 17cm. 일반적으로는 9-10cm 정도입니다.

 

 길이를 가늠해 보세요 

자신의 질 길이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알려면 가운데 손가락을 한 번 넣어보세요. 손가락을 다 넣으면 자궁경부에 닿게 됩니다. 거기까지가 자신의 질의 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게 시기에 따라 길이가 달라집니다.

 

배란 즈음에는 자궁경부가 짧아지고 위로 올라가 질의 길이가 길어지고요,
생리 때에는 자궁경부가 길어지고 밑으로 내려와 질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생리컵을 사용할 시기는 생리 때이므로 생리 즈음에 넣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S(스몰) 사이즈면 될 것 같고요, 생리양이 많은 여성이라면 L(라지) 사이즈를 고려해볼 수도 있으나 직경이 크면 거북한 느낌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S나 L이나 길이는 7cm로 같은데 부피의 차이가 있네요.

만약 자신의 질의 깊이가 7cm가 안되는 것 같다면 미니 사이즈를 선택하시고요. 

 

 생리컵의 또다른 용도? 

이 생리컵을 임신도우미로도 쓸 수 있는 편법이 있어요. 그건 다음 글에서 알려드릴게요. 

 

※ 알아두면 큰 도움될 겁니다.

ㄴ 임신, 시험관 준비에 도움되는 영양제와 한방차 총정리

 

※ 착상이 잘 되도록 하려면

작약차, 알아두면 힘이 됩니다